맞벌이가 늘어남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하교 후 공백시간이 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돌봄에 대한 수요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학교 내 돌봄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돌봄 교실 운영으로 아이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과 맞벌이 가정의 양육환경 개선으로 부모의 걱정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1. 지원대상자
돌봄이 꼭 필요한 맞벌이가정,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등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시간에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돌봄의 경우 아직 어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주로 시행 중입니다. 초등 1~2학년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3학년 이상의 경우도 학교여건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수용하고 있습니다. 3~4학년의 경우에는 방과 후 연계형의 돌봄 교실을 중점으로 이용하며 이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1~2개 이상 참여하면서 초등 돌봄 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을 이야기합니다. 1~2학년에서 전 학년으로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시, 도 여건에 따라 담임 등이 추천한 학생(일시적 실직, 일시적 경력단절 등으로 구직 중인 가정의 자녀등)도 포함합니다. 선정기준은 학교 여건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며 대상자 신청을 통해 돌봄 교실을 이용합니다.
2. 초등 돌봄 교실
초등 돌봄 교실이란 별도 시설(전용 또는 겸용교실)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에게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돌봄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안전한 학교 내 교실로 다양한 단체활동 프로그램과 숙제, 독서, 휴식, 놀이 등 개인활동을 하며 급식 및 간식을 지원합니다. 급식 및 간식은 수익자가 부담하며 교육비 지원대상인 학생의 경우에는 전액 무상으로 지급됩니다. 돌봄 교실은 오후 돌봄과 방과 후연계형 돌봄 그리고 저녁 돌봄 교실이 있습니다. 저녁 돌봄 교실의 경우 오후 돌봄 교실에 참여하는 맞벌이나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등의 추가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학교의 여건에 따라 대상자는 확대 운영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돌봄 교실의 목표
핵가족화의 심화와 여성경제활동 증가로 양육환경이 변함에 따라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영유아 보육지원에 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돌봄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함에 따라 방과 후, 방학기간 중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과 연계를 통해 돌봄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합니다. 돌봄 교실은 우리 모두의 아이를 학교와 마을이 함께 돌보겠다는 취지를 시작으로 행정, 재정적인 지원의 다양화로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돌봄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초등 돌봄 교실을 확대하고 내실화하여 모든 아이가 행복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돌봄 교실로 맞벌이가정이나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의 부모와 아이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